2023년에 출시된 챗(chat) GPT의 열풍이 몰아치면서 구글 바드도 출시되어 현재 우리 생활 속에 질문형 AI인 챗(chat) GPT가 많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유로버전인 챗 GPT가 출시되었습니다. chat GPT가 무엇이고 가입은 어떻게 하면 챗(chat) GPT를 잘 사용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챗(chat) GPT란?
요즘 웬만한 사람은 챗(chat) GPT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누구나 한번은 챗(chat) GPT라는 것을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그만큼 이제 우리 생활 속에도 이젠 많이 침투되어지는 대화형 AI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기존의 AI는 일반적인 검색에 대해서 결과를 알려주지만 챗(chat)이라는 단어가 들어갈 정도로 내가 원하는 질문, 즉 대화를 통해서 내가 원하는 답을 얻어낼 수 있는 때문에 개인 역량에 따라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챗(chat) GPT에서 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입니다. 이것을 번역하면 미리 훈련되어진 생성변환기라는 뜻입니다. 더 간단하게 설명하면 기존의 AI가 가지고 있는 정보와 챗(chat) GPT와 계속 대화를 주고 받으면서 내가 알려주는 정보도 스스로 습득해서 더욱 더 똑똑한 AI가 되는 것입니다. 즉 아이에서 정보를 계속 주고 알려주면 점점 어른처럼 쑥쑥 지식을 쌓여가는 형태입니다.
- 즉 챗(chat) GPT는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 기존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결합하여 계속 발전해나가는 AI입니다. 따라서 많은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를 알려주고 입력해줘야 하는데 이 작업은 어마어마한 비용이 듭니다. 초기에는 챗 GPT만 출시되었고 일반적인 샐활 속에 관한 질문에 대한 답이나 에세이는 물론 코딩작업 등도 해 주기도 합니다.
- 그래서 미국의 비영리 연구소 <오픈 AI> 라는 곳에서 많은 자금을 들여서 최초로 선보인 대화형 프로그램이 바로 CHAT GPT입니다. 따라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익히고 조합을 했기 때문에 AI와 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질문이나 명령어를 잘 쓴다면 정말 수준 높은 대화나 해답을 내 놓기도 합니다.
- 특히 챗(chat) GPT는 어텐션커니즘(Attention Mechanism)이라는 기능이 때문에 사람과 대화한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이 어텐션 매커니즘은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이나 대답을 해 주기 위한 핵심으로 사용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체크하여 더 높은 대답을 해 주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면 위 사진에 예시처럼 그냥 <소설을 써줘>라고 말하는 것보다 “스릴 있으면서 해적 소설을 쓰고 싶다면” AI에게 <스릴 넘치는 해적 모험을 써 줘~>라고 명령을 하면 <스릴과 해적모험>에 포커스를 맞추어서 대답을 해 줍니다.
챗(chat)-GPT의 변화
챗chat-GPT는 2018년 초기 모델이 GPT-1을 시작으로 2020년 GPT-3으로 1천 750억의 정보를 활용하여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와 비슷하게 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전에 코딩이나 명령어에 의한 입력이 아니라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서도 답변은 물론 스스로 정보를 습득하면서 계속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현재는 GPT-3.5는 일반사람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버젼입니다. 챗 GPT 사이트로 가서 회원가입을 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유료버젼인 GPT-4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2024년 4월 기준으로 GPT-4는 유료버젼으로 한 달에 소정의 비용(월 29,000)을 지불하고 높은 추론기술이 필요한 작업 등을 하거나 심오한 답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챗(chat)-GPT 가입 및 사용방법
①챗 GPT 사이트 접속합니다. https://chat.openai.com
②로그인을 합니다. 기존 가입이 되어 있으면 가입을 하시고 회원가입시에는 화면에 따라 가입을 하면 됩니다. 제일 간단한 방법은 구글계정, Microsoft 계정, Apple 계정을 이용하여 회원가입(Sign up)을 하면 편리합니다.
③메인화면에 질문하고 싶은 내용을 적어보면 됩니다. 회원가입한 후에 아래 화면이 나오면 원하는 질문이나 대화를 이어나가면 됩니다.
챗(chat) GPT 잘 사용하는 법(활용법)
이런 대화형 챗chat-GPT는 사용자가 어떻게 활용여부에 따라 몇 시간에 만들어야 할 내용을 1시간 아니 몇 분에 해결이 가능합니다. 특히 코딩이 요즘 유행하고 있는데 코딩을 짜는 능력은 어느 프로보다 잘 한다고 할 정도로 탁월합니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챗chat-GPT를 잘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①챗 GPT에게 충분히 물어보고 구체적인 질문을 합니다.
이 작업은 챗chat-GPT가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많은 데이터를 줘야 합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대화형인 텍스트를 이용하며 물어보고 대화를 할 수록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옵니다.
특히 구체적이고 세밀한 요구사항을 적어 줄 수록 답변이 좋아지고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일을 잘하고 빠른 작업을 하는 신입사원에게 일을 시키듯이 정확하게 지시를 내려야 합니다.
예를 들면 <지진이 일어날을 때? >라는 포괄적인 질문보다는 <25층 아파트에 살고 있는데 만약 지진이 일어났을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는 식으로 구체적인 상황과 요구 등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25층 아파트에 살고 있는데 만약 지진이 일어났을 때 행동할 수 있는 10가지를 말해줘?>등 의 구체적인 질문이나 대화를 해야 한다.
아니면 <챗chat-GPT 너는 유명한 추리 소설가인데, 니가 만약 섬뜩하고 세상이 놀랄 소설을 쓴다면 제목을 어떻게 지을래? > 등 질문이 구체적일수록 좋다.
②영어로 결과물을 출력하면 좋습니다.
아직 한글에 익숙하지 않은 챗(chat)-GPT에게 수동적으로 한영(한글->영어) 번역을 이용하여 영어로 결과물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은 많이 나아졌어도 역시 영어로 묻고 답을 얻는 것이 더 자연스럽고 만족할 만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수동으로 한영 번역- 한글 프롬프트(명령어)에 영어로 대답해줘? 를 붙여줍니다. 예를 들면 <25층 아파트에 살고 있는데 만약 지진이 일어났을 때 행동할 수 있는 10가지를 말해주는데 영어로 대답해 줘?> 라고 대화창에 입력하면 됩니다. 결과를 볼 때는 크롬자체 번역 기능을 이용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에 한글로 번역하기를 선택해서 번역합니다.
- 자동으로 한영 번역- 크롬 확장형 프로그램 앱인 < 프롬프트 지니>를 깔면 챗chat-GPT 대화창에서 바로 바로 입력과 출력을 번역해 줍니다. 하지만 창의적인 글쓰기는 한국어 문체나 정서가 중요한 글쓰기는 한국어로 질문하고 답을 얻는 것이 중요한데 이때는 유료 버전인 챗chat-GPT-4를 추천합니다.
③확장프로그램을 잘 활용합니다
크롬에서의 확장 프로그램 활용은 CHAT GPT의 기능을 확장으로도 연결이 됩니다.
- 프롬프트 지니: CHAT GPT 상에서 자동으로 한영(한글->영어)과 영한(영어->한글)로 번역을 해 줍니다.
- AIPRM for chatGPT: 프롬프트 추천
- ShareGPT: 프롬프트를 웹사이트로 공유하게 해 줍니다.
- ChatPDF:PDF를 학습해서 PDF문서를 요약해주거나 질문을 해 줍니다.
- Gimme Summary: 블로그 웹 문서 내용을 바로 요약을 해 줍니다. 그래서 수많은 논문 등도 빠르게 요약이 가능합니다.
- Eightify: 유튜브 내용을 바로 요약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일정갯수는 무료로 사용가능합니다. 그 외에는 유료로 구매도 가능합니다.
④Bing chat 사용하기
Bing chat는 쉽게 말해서 chat GPT와 BING 사이트가 결합한 상태로 인터넷에 연결된 챗(chat) GPT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실시간으로 검색을 해서 답을 하기 때문에 최근 정보를 이용하여 답을 한다고 합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여기의 CHAT GPT는 GPT4 엔진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결과에 나와있는 출처도 함께 나와 있습니다.
챗(chat) GPT의 문제점
챗(chat) GPT가 우리 생활 속에 접어들면서 좋은 점도 많지만 문제점도 많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요즘 거짓 정보 제공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일명 가짜 뉴스는 정말 그것이 사실인 듯 인정할 수 있고 특히 부정적인 데이터 수집으로 인한 문제점도 나올 수 있습니다. 기존 콘텐츠를 학습해야 하는 CHAT GPT의 특성상 글이나 그림의 저작권 문제도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에 대학교 논문 등에서 AI를 이용한 베끼기 식의 답을 내는 학생이 늘어나는 등 많은 문제를 낳고 있습니다.
AI가 의료진단을 했을 때 정확한 경우도 있지만 부정확한 진단으로 혼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부 정보의 편견으로 인종 편견, 혐오 발생, 자동 악플 생성 등의 윤리적 문제도 많이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AI로 만든 오바마 대통령이 나오는 딥페이크 기술도 하나의 GPT 문제점으로 대두 되고 있다. 최근에는 AI가 만든 가짜를 잡는 또 다른 AI가 나오는 등 여러가지로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