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목이 아파 간 병원에서 처방해 준 약이 탄툼 가글이었습니다. 목이 아픈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탄툼 가글을 처음 사용해 본 사용 후기와 탄툼 스프레이, 탄툼 액, 탄툼베르데네뷸라이저 성분과 효과, 사용법 그리고 궁금한 점들에 대해 정보를 알아봅니다.
탄툼은 무엇인가?
일명 입안(구강)과 목(인후)에 통증을 완화해주는 약품입니다. 여기에서 입안에 있는 염증을 줄여주는데 주요 성분은 벤지다민염산염으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염증 완화)해 주는 성분입니다.
▶탄툼 주요성분
벤지다민염산염으로 염증과 통증에 관여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막아주는 성분입니다.
▶탄툼 효능 및 효과
* 인후통(인두통)
인후통은 코로나19에 걸렸을 때 대표적인 증상으로 목에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침이나 음식을 삼켰을 때 통증을 느낄수 있습니다.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의 5%정도가 인후통으로 방문할 정도로 흔한 질병이기도 합니다.
원인으로는 바이러스, 알레르기 반응,세균, 흡연, 매연, 음주 등 입니다.
증상은 열이 나고 두통, 식욕부진, 목소리 변화, 기침 등이 나타납니다. 목구멍 주변이 빨갛게 충혈되거나 하얀색 막이 보일 수 있고 편도선이 부어 입안을 다 덮고 있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인후통 약: 보통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약을 사용합니다.
- 이지엔6, 탁센 : 인후통 이외 발열, 두통, 근육통에도 효과를 보임
- 사탕처럼 빨아먹는 약: 스트렙실(목에 직접 작용해서 효과 발휘)
- 가글, 스프레이제: 수용성 아줄렌, 목앤, 모켄쿨 (항염, 진정 작용과 목이 붓고, 통증이 심한 경우, 구내염, 수족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탄툼 가격
가글은100ml의 가격은 1000~1500원 사이
▶탄툼 종류
탄툼 가글(탄툼액), 단툼 스프레이, 탄툼베르데네뷸라이저
▶탄툼 주의사항
- 12세 이하 어린이에게 사용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 임신 초기에는 몇 일 동안만 짧게 사용 할 수 있고 중기 이후 사용할 시에는 의사와 상담 후 사용하세요.
- 해열 진통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사용 전에 의사와 상의하세요.
▶탄툼 부작용
아래 부작용은 물에 희석하여 사용하면 약간 완화됩니다. 그리고 부작용은 일시적으로 자연적으로 없어집니다. 이런 부작용은 보통 일시적이고 사용하지 않으면 증상들은 나아집니다. 만약 중증의 부작용이 계속 된다면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입안이 얼얼하고 마비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 입안이 화끈거리고 타는 듯한 작열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 아주 적은 확률로 과민반응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트림, 구역, 구토,어지러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탄툼 가글= 탄툼액
탄툼 가글은 다른 이름으로 탄툼액이라고 부릅니다. 가글은 일반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로 가글이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은 가글이 아닌 스프레이를 권합니다.
따라서 12세 이하 어린이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가글을 하고 뱉을 수 있는 행동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가능성을 13세 부터 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목이 아픈 인후통(인두염, 편도염,)이나 치과를 방문 후 이은염, 발치 전 후, 코로나19 그리고 구내염이나 아구창 감염되었을 때도 처방전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탄툼 가글(탄툼액) 사용법
가글은 말 그대로 가글처럼 사용하면 됩니다. 저도 병원방문 후 처방전을 가지고 약국에 갔을 때 탄툼가글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물어보니 가글처럼 똑같이 입을 가글한 후에 뱉으면 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다만 일반 가글처럼 살균, 소독이 목적이 아니라 통증 완화가 목적이라는 얘기를 들었고 가글할 때 너무 세면 물에 희석 시켜서 사용해도 된다고 했습니다.
- 탄툼 뚜껑에 15 ml 정도의 양을 하루에 2~3회 원액을 30초 가량 입안을 헹군 후에 삼키지 않고 내 뱉습니다. (단 너무 쓰리거나 예민해서 거부할 때는 물에 조금 희석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 7일 이상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탄툼 가글(탄툼액)을 삼켰을 경우
탄툼 가글을 뱉지 못하고 삼켰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탄툼 가글액이 입과 목에만 한정되어 사용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삼키면 안 됩니다.
- 구토, 복통, 설사
- 12세 이하 어린이에게 권장하지 않지만 어린이가 많은 양을 삼켰을 때는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상담과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탄툼 가글(탄툼액) 사용 후기
저는 처방전에 하루에 2회 사용으로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자기 전 탄툼 가글을 하라고 해서 목이 아프니 자동적으로 열심히 했습니다. 물에 희석해서 사용해도 된다고 한 말 때문에 걱정했는데 막상 해 보니 일반 가글하고 많이 차이가 나지 않아 30초 정도 우글거리기도 하고 머물고 뱉어냈습니다.
그래서 이게 정말 통증 완화 효과가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런데 조금 지나지 않아 입안 대분분이 얼얼한 느낌이 나면서 입안이 살짝 마비가 된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살짝 겁나기도 했는데 다행히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얼얼한 느낌은 사라졌습니다. 약 3일 정도 약과 함께 가글을 했는데 저의 경우는 많이 좋아졌습니다.
좀 과장되게 말한다면 발에 전기가 났는데 모르고 움직이면 약간 찌릿하고 아무 느낌이 없는 느낌입니다.
그래도 다시 해보고 싶지 않는 느낌입니다.
탄툼 스프레이 = 탄툼탄툼베르데네뷸라이저
탄툼 스프레이의 약명 풀네임은 탄툼베르데네뷸라이저로 불리기도 합니다. 스프레이의 약의 주요 성분과 효과는 가글과 똑같습니다.
탄툼 스프레이와 탄툼 가글의 차이
간혹가글 원액을 약간 희석시킨 것이 스프레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이 사실은 아닙니다. 스프레이는 가글과 농도는 같습니다. 다른 점은 1회 사용 차이점입니다. 가글은 1회 15ml를 한번에 입안에 넣고 헹구는 방식이고 탄툼 스프레이는 어른 기준 1회 분무량(0.17ml)로 평균 4번 정도 사용한다면 0.68ml 정도 용량이 차이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1회 용량 차이입니다.
가글과 스프레이를 차이점은 사용 방법에 차이에 있습니다. 탄툼 스프레이는 입안의 염증 부위에 칙칙 뿌리듯이 두껑의 동그란 부분을 눌러서 분사 시키는 것입니다.
탄툼 스프레이 부작용도 탄툼 가글과 비슷하게 입안에 마비가 된 느낌과 얼얼하고 화끈거리는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탄툼 스프레이 구매는 일반 약국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탄툼 스프레이 가격은 30ml 용량의 9,000원 정도 입니다.
탄툼 스프레이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루 사용 횟수만 잘 지킨다면 1세도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 탄툼 가글과 다르게 입안에 분무한 후에는 먹어도 됩니다.
- 외출할 때도 휴대가 가능하고 인후통이나 통증이 일어날 때마다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탄툼 스프레이 = (탄툼탄툼베르데네뷸라이저) 사용법
① 스프레이에 접혀 있는 힌색 분무관을 올립니다.
②뿌리는 위치는 입안의 염증 부위에 분사하거나 목 부분 통증의 인후염일 경우는 목구멍 쪽으로 뿌립니다.
③ 뚜껑의 돌기 된 부위를 손가락으로 눌러줍니다. 처음 사용할 때는 1~2회 뿌려서 적절하게 나오는지를 확인한 후에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프레이도 하루에 2회~6회 정도 적당한 양(1회 분무량: 0.17ml)을 아픈 곳에 직접 뿌려주면 됩니다.
- 어른 : 1일 2회에서 6회까지, 각 횟수마다 4~8번
- 6세 이상 ~ 12세 미만 : 1일 2회에서 6회(4번 정도 분무)
- 6세 미만 : 1일 2회에서 6회까지 , 분무량은 최대 4번 까지로 각 횟수마다 아이의 몸무게 4kg당 1 번씩,
탄툼 스프레이 사용 후기
.탄툼 가글을 사용해 보고 탄툼 스프레이를 쓴 지인을 알고 나의 사용 후기를 말해보니 자기는 코로나19 때 사용해 보았는데 본인은 효과를 그다지 보지 못했다고 …
그런데 다른 사람은 효과가 있었다는 얘기도 들었다면서… 탄툼 가글이 있었는지 몰랐다고 하더라구요. 또 가글 스프레이를 사용하기 어려워하는 사람도 있어서 이런 분들은 탄툼 가글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단 수족구, 구내염에 걸린 아이들은 탄툼 가글 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이때는 탄툼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