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억제를 하여 비만치료제로 삭센다가 있습니다. 삭센다은 어떤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효과는 얼마나 있는 지 알아봅니다. 그리고 부작용과 극복 팁도 소개합니다. 삭센다 가격과 더불어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려진 나만의 닥터나 라무몰 직구 등도 소개합니다.
삭센다
덴마트 제약회사인 노보노디시크에서 만든 전문의약품의 상표 명칭입니다. 이 회사에는 2010년 빅토자(Victoza)라는 약품으로 판매하다가 2017년 부터는 삭센다(Saxenda)약품으로 각각 이름을 바꾸어서 출시했습니다.
삭센다 빅토자
따라서 같은 회사에서 이 두제품은 리라글루티드 성분과 비율(6mg/ml)과 용량(3ml)이 똑같은 제품입니다. 다만 식약청에 신고만 다르게 했습니다. 빅토자는 당뇨병 효과가 있는 것으로 신고하고 삭센다는 체중관리 효과가 있다고 신고했을 뿐 둘 다 똑같은 쌍둥이 제품으로 이름만 다른 것입니다.
삭센다 위고비
위고비는 리라글루티드 성분을 가졌지만 근육에 주사제로 매일 맞아야 하기 때문에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대체하는 제품이 나왔는데 그게 마로 위고비입니다. 2022년 세마글루타이드라는 성분으로 된 주사제로 1주일에 1번만 맞으면 되어 더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효과도 좋다는 얘기도 있고 1주일에 1번의 편리함이 있지만 단점으로는 가격이 비쌉니다. 또한 아직은 한국에서는 구매할 수 없습니다. 2023년 5월에 식품의약품안정처에 품목허가는 받았지만 아직 출시가 되고 있지 않지만 2024년 10월에 국내에 드디어 출시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그리고 같은 성분으로 당뇨치료제로 승인 받은 제품인 오젬픽이라는 상표로 출시한 제품이 있습니다. 위고비가 주사제인이지만 먹는 약 형태로 나온 제품으로 리벨서스가 있습니다.
삭센다 성분
주성분은 리라글루타이드입니다. 우리 몸에 나오는 일종의 호르몬인 GLP-1(Glucagon-Like Peptide-1)와 비슷한 역활을 합니다. 원래는 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 개발되었다고 체중 감량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비만치료제도 승인을 받았습니다.
우리가 식사를 하면 우리 몸에서 GLP-1 이라는 물질이 장에서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곧 인슐린 분비를 자극합니다. 하지만 GLP-1은 우리 몸에서 1~2분이면 바로 없어지기 때문에 , GLP-1과 비슷한 유사물질로 분해가 잘 되지 않게 만들어진 물질이 리라글루티드다. 그래서 작용시간이 13시간까지 늘게 만들었습니다.
원래 우리 몸은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체중감량을 멈추면 그 전에 몸으로 돌아가려고 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은 1년 정도 감량한 몸무게를 유지해야 요요현상을 덜 겪기 때문에 1년 정도 처방전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삭센다는 1년의 장기 처방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단백질 성분으로 이루어진 리라글루타이드는 우리 몸에서 분비하는 식욕조절 물질인 GLP-1과 97%유사하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식욕억제제로 유명했던 펜터민 성분은 부작용이 심해서 손떨림, 입마름, 불면 과 오래 복용시 심혈관계 이상, 정신착락 등으로 3개월 이상 처방이 어렵습니다. 펜터민 식욕억제제이면 향정신성 의약품이기 때문입니다.
저도 젊을 때 너무 간절해서 사용했었는데 1주일이 되니 너무 가슴이 벌렁거리는 것이 바로 느껴지고 잠을 제대로 잘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식욕은 더 떨어져서 정말 제일 효과가 컸지만 부작용으로 중단하자 마자 바로 체중이 더 늘어버리면서 너무 허무했던 기억이 납니다.
다만 리라글루타이드는 갑상선암을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리라글루타이드의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위와 장에서 음식물이 이동하는 속도를 늦춰져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해줍니다
- GOP-1와 유사한 물질로 뇌의 식욕 중추에 영향을 주어 식욕 감소를 통해 음식 섭취를 줄어들게 합니다.
-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 혈당을 높이는 글루카곤 호르몬 분비도 억제해줍니다.
물론 체중감량을 위해 이 제품을 선택하지만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여 자신의 건강상태와 비만도 그리고 다른 치료방법은 없는지를 상의해야 합니다.
저도 물론 젊은 20 대와 30대 중반까지 15년 동안 다이어트를 한 사람으로서 처음 시작할 때는 운동보다는 식욕억제제나 주사제 그리고 건강식품으로 시작합니다. 빠르고 왠지 효과가 있을 것 같지만 죽을 때까지 다이어트 주사제나 약 등을 먹을 수 없기 때문에 이후에는 식이요법과 운동을 같이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아주 늦게 알게 됩니다. 허무할 정도로…
지금은 나의 뚱뚱한 몸을 전혀 짐작하지 못할 정도로 평균 체중을 갖고 있지만 지금도 매일 체중을 재면서 그날그날 음식조절과 운동을 좀 더 하면서 유지하고 있습니다.
삭센다 효과
비만치료에 상당한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회사 자료에 따르면 임상실험에서 평균 5~10%정도의 감량 효과를 나타났다고 합니다. 물론 일부 환자는 15% 이상 체중 감량을 효과도 있었습니다. 이런 효과는 식이요법과 운동 만으로도 나타나기 쉽지 않은 결과라고 합니다.
또 이런 효과는 향정신성 식욕억제제와 비슷한 효과를 보이거나 더 좋은 결과라고 합니다. 임상실험에서 56주간 주사제를 맞았고 평균 9.2%의 체중감소와 유지를 하였습니다. 또한 허리둘레는 8.2cm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체중감소와 더불어 심혈관 위험 요인과 제2당뇨병 발생위험 감소도 나타났다고 합니다.
삭센다 부작용과 주의점
아무리 좋은 제품에도 부작용은 존재합니다.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느꼈다면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처음에는 아래와 같은 부작용에 느끼고 점차 적응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계속 된다면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매일 조금씩 용량을 늘리는 것을 조절해야 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과 규칙적인 식사, 그리고 균형잡힌 식단을 유지하시면 좋습니다. 이 약을 복용으로 미리 변화한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바꾸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약 주사 피부 반응이 나타난다면 주사 부위를 바꾸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궁금한 점은 콜센타(1833-8561)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 제일 흔한 부작용으로 위장장애입니다. 메스꺼움, 변비, 구토, 설사 .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초기에 경험하게 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적응하게 된다고 합니다.
- 일부 환자들에게 두통과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체중감량으로 인한 담성증과 아주 드물게 급성 췌장염이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당뇨치료제로 기존 당뇨병 약물을 같이 복용하면 저혈당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은땀, 어지러움, 두통 등 저혈당 증상이 나타나면 우선 바로 당분을 섭취하
- 일부 환자들에게 심박수가 증가하기도 합니다.
삭센다 주사 가격
원래 비급여 제품으로 가격은 높은 편입니다. 1펜에 8만원대~ 15만원으로 약국마다 가격이 다릅니다. 물론 여기에 처방전 비용도 별도라는 점입니다. 여기서 처방전 비용은 일반 병원에서는 1~2만원까지 받습니다.
따라서 주사 가격과 처방전을 합하면 금액이 부담이 됩니다. 그래서 최근 저렴하게 주사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대략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한 달에 대략 5펜 정도가 필요하니 최저 9만원으로 친다고 해도 45만원 비용이 듭니다. 물론 다이어트 제품이기도 하지만 당뇨병 제품으로 1차 투여 제품이 되지 못한 이유는 만만치 않은 비용 때문입니다.
- 일명 성지라고 불리는 곳으로 종로5가의 온유약국이나 보령약국 등이나 일명 대학병원 앞의 전문병원과 근처 약국에 가면 처방전도 1펜 기준 몇 천원 정도만 하고 1펜 구매가도 8만원대 수준이라고 합니다.
- 비대면 진료 앱인 나만의 닥터에서 처방을 받고 앱에서 착한 약국을 검색해서 구입하면 85,000원 정도에 구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라무몰직구 OR 사쿠라허브
삭센다 처방 – 나만의 닥터
이 제품도 전문의약품으로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물론 병원을 방문해서 처방을 받기도 하지만 비대면 진료 어플인 나만의 닥터에서 처방을 받고 이 앱에서 착한 가격을 찾으면 1펜당 85,000원까지도 싸게 구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처방할 때는 환자의 BMI, 체중, 키와 기존에 가지고 있는 병 등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혈액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닥터에서 처방과 구입하는 방법입니다.
- 나만의 닥터 앱 다운합니다. – 구글 플레이랑 앱스토어에 ‘나만의 닥터”를 검색 후 앱을 다운받습니다.
- 나만의 닥터 홈에서 다이어트 메뉴를 눌러줍니다.
- 처방 받고싶은 펜 수 선택한 후에 진료비를 저렴한 가격순으로 보고 최저가격으로 선택합니다.
- 그런 후에 진료 예약을 합니다. 예약할 때 기본적인 건강과 현재 상태와 증상, 이전에 삭센다 처방 받아봤는지 등을 문진표를 작성합니다.
- 진료 전화가 오면 진료 받고 결제를 합니다. – 예약한 시간에 의사와 화상 통화를 하는데 진료결과 적절하다고 판단하면 전자 처방전을 발급해 줍니다.
- 착한가격 약국 메뉴를 찾아 최저가 약국 선택합니다. 나만의닥터 앱에서는 착한가격을 알려줍니다. 착한 가격은 1펜 가격이 8만원~9만원대입니다.
- 선택한 약국에 가서 구입하면 됩니다. 이 제품을 처음 써 본 사람들에게는 파우치가 제공되는데 이 안에는알콜솜, 주사침, 다이어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삭센다 라무몰직구
최근 처방전이 필요 없고 가격도 저렴할 것 같아 해외직구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외 직구로는 “라무몰 직구” 혹은 사쿠라허브 직구를 많이 찾습니다.
사쿠라허브는 예전에 1펜당 10만원에서 15만원 선이었지만 지금은 검색 결과 제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라무몰은 다행이 제품이 있지만 가격이 그렇게 싸지 않았습니다. 제가 사이트에서 확인해본 결과 가격은 1펜 당 가격이 15만원이었습니다. 다만 많이 구매할 수록 가격은 내려갔습니다. 6펜 가격으로 105,000정도 가격으로 구매를 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배송비도 포함될 수 있어서 대량으로 병원 방문을 하고 싶지 않다면 구매할 수 있는 해외 직구 사이트인 것 같습니다.
- 2펜:(20% 할인) 240,000/ 6펜(30%할인) 630,000
해외 직구는 약품의 질과 안정성 보장이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무엇보다 리뷰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제품이 정품인지 확인도 중요합니다. 제품에 붙어있는 바코드나 시리얼번호를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제품의 유통기한도 보관방법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액체 주사제이기 때문에 실온(30도 미만)에서 보관해야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부작용을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구 일때는 어떤 날씨 상태에서 배송이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삭센다 복용법
주사 형태로 매일 1회씩 근육주사로 복용합니다. 매일 맞아야 하기 때문에 노보파인 플러스 펜니들 4mm로 안 아프고 정교한 주사바늘을 사용하고 1회용 알콜 솜을 이용합니다. 알콜 솜을 비롯하여 재 사용하지 않습니다.
맞는 부위는 배, 허벅지, 팔 부위에 근육주사 형태이며 일반적으로 배 부분에 많이 맞는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 떨리지만 익숙해질 것입니다.
- 첫 주: 0.6mg으로 시작합니다.
- 2째 주: 1.2mg으로 용량 증가
- 3째 주: 1.8mg으로 용량 증가
- 4째 주: 2.4mg으로 용량 증가
- 5 주 이후: 3.0mg으로 유지
섹산다 사용 팁과 후기
이 제품이 식욕을 억제해 주시면 이것과 더불어 식단 관리를 해 주어야 합니다. 이 말은 채소와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식단으로 탄수화물이나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삭센다를 복용하면서 탁월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꼭 적절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제일 좋은 것은 3회 이상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부작용이나 다이어트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변화된 모습을 떠올리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작용이 계속되거나 심하다면 꼭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제 지인이 이 약을 먹었는데 효과는 3개월 정도의 6kg정도 감량 중이고 식사량이 점점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운동은 제가 보기엔 많이 하지 않아서 같이 했다면 더 감량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장점은 식욕억제 효과로 체중감량을 할 수 있고 여기에 꾸준한 식단 관리나 운동을 병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점은 부작용을 겪을 수 있고 비용이 비싼 편입니다. 매달 꾸준하게 복용하기 위해서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매일 주사제로 많아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