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 승인된 비트코인 현물 ETF가 며칠 전에 승인되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어떤 비트코인 현물 ETF 종목이 승인되어 있는지도 궁금하니 현재 진행 사항과 세부적인 상장 종목도 함께 살펴보도록 합시다.
SEC 너는 누구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United States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 SEC]를 뜻하고 미국 대통령 직속 기관으로서 증권 시장 전반에 대해 불법 주식 거래 및 상장 기업 공시 의무 이행 등을 관리 감독하는 기관입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승인과 현재 진행은?
먼저 우리에게 생소한 ETF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ETF [Exchange Traded Funds]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펀드입니다. 단지 증권 시장에서 상장되어서 주식을 거래할 때처럼 손쉽게 매수, 매도를 할 수 있는 상품인 것이죠.
이번에 미국 현지시간으로 10일에 승인된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는 신청한 투자사 11곳 모두 승인되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미국에는 ETF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대형 투자사들이 있는데요. 이번에 블랙록, 피델리티 등의 투자사들이 신청을 하였고 현물 ETF 상품을 11 일부터 판매하고 있습니다.
SEC 위원장인 게리 겐슬러 위원장이 비트코인 현물 상품의 상장 및 거래 승인에 대해 11일 발표하였고 이날 승인된 비트코인 현물 ETF 상품은 나스닥, 시카고옵션거래소,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습니다.
SEC가 이번에 승인한 이유는 비트코인 현물에 대해 이제 환경이 변했다는 사유와 과거 미국 법원에서 SEC가 비트코인 현물 거래에 대해 불승인한 것에 대해서 문제 제기 사유도 감안했다고 하는군요.
작년 8월경에 블랙록, 피델리아 등 투자사들이 비트코인 현물 ETF심사를 요청하였고 SEC에서 거절당한 후 소송을 제기하여 법원에서 재검토를 하라고 한 것도 승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 후 비트코인 가격 상황은?
비트코인은 21년 초 6만 7천 달러에 최고점에서 22년 초 1만 6천 달러까지 하락하여 최저점을 찍고 현재 4만 2천 달러까지 회복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후 현재 -12%가량 하락한 상태로 승인 당일 상승 기대감에 비해 반대로 많이 하락한 모습이네요.
이미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에 대한 가격 상승이 사전에 반영되어서 수익실현 매물이 어느 정도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를 출시한 투자사들은 고객 확보를 위해 수수료를 경쟁적으로 낮추고 있는데요, 이 중 인베스코 갤럭시와 비트와이즈, 아크인베스트 비트코인 등이 첫 6개월간 수수료를 0%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SEC의 결정에 따라 비트코인 가상 화폐 시장에 대규모 자금이 유입되어 거래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안전하게 제도가 마련된 증권 시장에 편입되게 되었네요.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 첫날 거래대금이 4억 6천만 달러 수준으로 올해 최대 140억 달러의 자금이 들어올 것이라는 전망도 있네요.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종목
다음은 미국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비트코인 현물 ETF 종목입니다.
한국 증권 시장에서 보통 종목명으로 검색하지만 미국 상장 종목들은 코드로 조회하는 것이 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