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브라마이신 성분과 효능과 부작용 주의- 오클 점안액, 토브라마이신 점안액

눈의 눈곱이 끼고 염증이 생기면 안과를 방문하여 처방을 받게 됩니다. 처방받은 오클점안액과 토브라마이신 점안액의 주요성분은 토브라마이신입니다. 이 토브라마이신은 점안액과 전신염증에도 사용하는데 이 성분의 원리와 부작용 및 사용법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토브라마이신 안과용- 토브라점안액, 오클점안액

아래 사진 두 제품은 대웅제약에서 만든 토브라점안액과 한림제약에서 만든 오클점안액은 눈의 염증이 생겼을 때 안과를 방문한 후에 처방받는 점안액들입니다.

제 경우에는 토브라마이신 안약은 소아인 어린 아이들에게도 사용하는 약중에 하나입니다. 만 2세 남아로 낮잠을 자고 난 후에 눈곱이 끼고 눈물이 많았고 다행히 눈 안쪽에 붉게 물들지는 않았습니다. 병원에 가보니 세균성 감염으로 처방전에 의해 오클 점안액을 사용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아 2일 지나니 어느정도 나아졌고 시간 간격을 두고 일주일정도 더 사용했던 안약입니다.

토브라마이신- 토브라점안액, 오클점안액
토브라마이신 안과용- 토브라점안액, 오클점안액

이 두 제품은 첨가물만 다를 뿐 주요 성분은 바로 토브라마이신(Tobramycin)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즉 이 두제품의 공통점은 성분이 같기 때문에 약의 효과는 비슷합니다.

다른점은 첨가물들이 조금씩 다르고 가격의 차이가 있다는 점입니다. 토브라점안액보다 오클점안액이 조금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이 다를 뿐입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이 두 제품은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구입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입니다. 따라서 약국에서 구입은 가능하지만 처방전이 없으면 구입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토브라마이신 안연고도 물론 있습니다. 오큐라신 안연고로 이 제품도 주요성분은 토브라마이신이지만 점안액이 아닌 안연고라는 사실입니다.

토브라마이신 점안액과 안연고의 차이

이 두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점안액과 안연고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안연고의 차이는 점착성을 높여 약효과가 길어지게 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약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연고로 상처에 바르는 연고처럼 불투명한 끈쩍한 형태입니다.

그리고 점안액은 물과 같은 액체로 눈에 사용할 때 흘러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연고는 끈쩍한 점착성이 있어서 눈에 점안하면 오래 시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연고는 눈에 사용하면 시야도 흐려시고 끈적끈적한 느낌으로 불편하기 때문에 눈이 많이 불편하지 않다면 취짐전에 사용하면 좋고 바로 운전이나 기계작동할 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브라마이신 효능과 효과?

위에 설명한 약품의 주성분이며 항생제입니다. 토브라마이신(Tobramycin)은 항생제 중에서 아미노글리코사이드 계열의 항생제입니다. 필수 의약품으로 WHO에 목록에도 올라가 있을정도록 다양한 감염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생제는 여러 가지 계열로 매우 다양합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아래 저의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트렙토미세스 테네브라리우스라는 토양미생물에서 추출한 항생제로 그람 음성균, 슈도모나스 감염이나 눈 감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토브라마이신은 세균에 있는 30S와 50S 리보솜과 결합하여 70S 복합체가 형성되는 것을 막는 원리입니다. 어렵게 설명했지만 간단하게 말해  mRNA가 단백질을 막아서 병의 원인인 세균 세포를 죽이는 것입니다. 더 간단히 말하면 세균의 단백질공장인 리보솜에 달라붙어 단백질 합성을 막아 먹이가 없어져 세균이 더이상 살지 못하고 죽게되는 것입니다.

  • 대장균, 녹농균 감염 – 그람음성균에 의한 감염
  • 폐렴, 화상 감염 – 슈도모나스 세균에 의한 감염
  • 결막염, 각막염 – 눈 세균에 의한 감염

토브라마이신 사용법

주로 그람음성균 감염에 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슈도모나스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중증폐렴이나 복막염, 패혈증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감기등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이유는 감기는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세균 감염이 아니기 때문에 효과가 없습니다.

토브라마이신 성분과 효능과 부작용 주의- 오클 점안액, 토브라마이신 점안액 1
토브라마이신-의약품 검색(약학정보원)

전신 감염 치료(주사제)

이런 경우에는 전신 중증 감염치료 목적으로 주로 주사제로 사용합니다. 정맥주사 또는 근육 주사로 우리 몸에 투여되어 치료합니다. 이 경우에는 어른은 1일 kg당 3mg을 3회 분할하여 투여하면 생명이 위급할 경우에는 1일 kg당 3mg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소아는 1일 kg당 5mg을 3~4회 분할하여 사용합니다.

토브라마이신 전신용- 토브라(주), 삼진토브라마이신(주)
토브라마이신 전신용- 토브라(주), 삼진토브라마이신(주)

토브라마이신은 주사로 투여후에는 세포외액에 분포되어 우리 몸에 축적되지 않고 콩팥으로 배출됩니다.

눈 감염 치료(점안액, 안연고 )

세균에 의한 염증으로 우리가 자주 발생하는 결막염과 안검염, 누낭염, 각막궤양 그리고 다래끼 등에 사용합니다. 이 부분은 위에서 말했듯이 토브라점안액, 오클점안액 그리고 오큐라신 안연고 제품이 있습니다.

토브라마이신 안약은 소아인 어린 아이들에게도 사용하는 약중에 하나입니다. 만 2세 남아로 낮잠을 자고 난 후에 눈곱이 끼고 눈물이 많았고 다행히 눈 안쪽에 붉게 물들지는 않았습니다. 병원에 가보니 세균성 감염으로 처방전에 의해 사용했는데 증상이 심하지 않아 2일 지나니 어느정도 나아졌고 시간 간격을 두고 일주일정도 더 사용했던 안약입니다.

  • 결막염– 눈을 감싸고 있는 감막에 생기며 결막의 얇은 혈관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원인에 따라 바이러스성 결막염, 세균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나눕니다.
  • 각막염– 눈의 구조상 가장 바깥쪽에 위치한 각막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 안검염(눈꺼풀 염증)-세균성 염증이 눈꺼풀에 생기는 증상에 사용합니다.
  • 누낭염– 누낭염은 눈물샘에 해당하는 부위로 이 누낭이 감염되어 나타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급성 누낭염(포도상구균과 용혈성 연쇄상구균에 의해서 생김)과 만성 누낭염(폐렴성 연쇄상구균으로 인해 코와 눈을 연결해주는 비루관이 막혀서 생김)으로 나눕니다.
  • 맥립종(다래끼)– 눈거풀에 생기는 화농성 염증 질환을 말합니다. 눈의 가장자리기 부풀어 오르는 형태로 충혈과 압통, 통증을 동반하면서 나타납니다.

눈 감염 정도에 따라 사용법이 달라집니다.

  • 가벼운 눈 감염(경증): 4시간마다 1~2방울을 떨어뜨립니다.
  • 증상이 심한 눈 감염(중증): 1~2일은 시간마다 2방울을 떨어뜨립니다. 그리고 증상이 완화되면 조금씩 시간을 늘려서 사용합니다.
토브라마이신 성분과 효능과 부작용 주의- 오클 점안액, 토브라마이신 점안액 2
토브라마이신- 사용법 (식품의약품안전처 캡쳐)

점안액과 안연고 사용법은 위의 그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위 그림에서 손을 깨끗히 씻은 후에는 콘택트렌즈를 제거한 후에 사용합니다. 제거하지 않고 사용할 경우에는 렌즈에 약 성분이 흡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점안 후엔 바루관(눈물관)을 누르는 것은 약이 몸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점안후 최소한 15분 후에 렌즈를 착용합니다.

안연고는 튜브를 직접 짜는 것보다 면봉에 묻혀서 사용하는것이 또다른 감염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투약시 용기 튜브 입구가 피부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사용시 눈에 심한 통증이 있고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이 계속 된다면 즉시 중단하고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항생제이기 때문에 의사 처방 기간에 맞게 투약합니다. 멸균 제품으로 개봉한 후에는 1개월 지나면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개봉시 네임펜으로 적어두는 것도 하나의 팁입니다.

혹시 다른 점안액을 사용할 경우에는 우선 먼저 하나의 점안액을 투여 후에 5~10분 후에 또다른 점안액을 넣습니다. 그리고 안연고와 점안액을 둘 다 사용할 경우에는 점안제를 먹제 투약한 후에 안연고를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액체인 점안제는 눈에 빠르게 작용하지만 안연고는 기름성분으로 끈적거림으로 눈에 좀 더 머물러 효과를 더 두기 때문입니다.

토브라마이신 부작용 및 주의사항

부작용은 신동성과 이독성 그리고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또한 토브라마이신은 아미노글리코사이드 계열 항생제이기 때문에 이에 과민성이 있는 환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임산부와 수유부는 태반 통과 및 모유로 배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임의로 사용하지 말고 의사와 꼭 상의해야 합니다.

또한 눈 치료로 사용할 경우에 눈부심, 통증, 눈물이 많아지는 부작용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신독성– 신장손상으로 소변량이 감소하고 몸이 붓는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 크레아니틴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신장 질환자, 고령자, 탈수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 또한 암포테이신B 이나 시클로스포린 등 함암제와 같이 사용할 경우 신독성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이독성– 청력손상으로 귀가 울리거나 청력이 저하, 어지러움, 평행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는 치료를 중단해도 진행될 수 있습니다.
    • 푸로세미드(이뇨제)과 같은 약물을 같이 사용할 경우 신독성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신경근 차단– 근육이 약해지고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호흡곤란: 마취제와 같은 근이완제나 디에틸에테르를 같이 사용할 경우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위장장애, 알레르기반응– 알레르기반응으로 피부발진, 눈꺼풀 부종, 가려움, 두드러기,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장 장애로는 구토, 설사와 메스꺼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점안시 눈이 따가울 경우 보존제인 벤잘코늄염화물이 눈을 자극하여 발생할 수 있으면 5분정도 눈을 감으면 일반적으로 눈이 완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