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반려 도마뱀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크레스티드 게코를 키우기로 결정했다면 그 전에 하나의 생명체로서 신중하게 생각해봐야 합니다. 게코 도마뱀을 데려와서 어디서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그리고 입양하고 싶은 모프, 가격이나 입양 방법과 반려 도마뱀을 위한 사육장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크레스티드 게코 모프와 가격
게코 도마뱀은 기르기 쉽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다양한 모프를 가지고 있어 매력적입니다. 여기서 모프란 쉽게 말해서 무늬와 색깔, 그리고 형태등을 말합니다. 각 모프마다 각양각색이어서 어떤 모프를 선택해야 할 정도로 다양해서 더 매력적인 반려 도마뱀으로 선택되고 있습니다.
자신이 지불할 수 있는 돈과 원하는 모포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 파충류샵에서 입양을 할 경우에는 선택후 먹이를 잘 먹는지 직접 확인시켜줍니다.
모프(morph)의 종류
우선 모프는 정말 많지만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 나타납니다. 그리고 자연적이거나 인위적인 짝찍기를 통해 새로운 모프가 탄생하기도 합니다. 물론 돌연변이로 전혀 다른 모프가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모프중에서 대중적이고 대표적인 모프는 노멀, 할리퀸, 릴리 화이트 등이 있습니다.
- 노멀: 가장 기본적인 모프입니다. 밝은 갈색 바탕에 어두운 반점이 있습니다.
- 할리퀸: 하얀색 바탕에 검은색을 띄고 있습니다. 또한 갈색계통의 얼룩 무늬가 불규칙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색깔 대비가 약한 것이 특징입니다.
- 릴리 화이트: 이름처럼 하얀색 바탕에 옅은 무늬가 있으면 노멀이나 할리퀸보다는 희귀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 플레임: 몸 전체에 불꽃 모양 무늬가 특징입니다.
- 달마시안: 몸 전체에 달마시안 강아지 처럼 작은 점들이 있습니다.
- 레드: 오렌지에 진한 레드 색깔은 같고 있음.
가격이라고 말하기는 좀 그렇지만 반려 도마뱀 입양하기 위해서는 필요합니다. 가격은 핵심은 바로 모프에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모프로 색깔이나 무늬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납니다. 아래와 같은 요인으로 가격이 비싸기도 합니다.
모프 중 제일 흔한 노멀과 할리퀸은 15만원 정도입니다. 릴리화이트는 이보다 2배 정도 높지만 릴리화이트 중에서도 색깔이 크면서 하얗게 변할수록 가격은 확 올라갑니다. 저희는 처음 키웠던 할리퀸은 근처 파충류 샵에서 직접 가면 구입했는데 약 15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키우고 있는 두 번째 게코는 릴리화이트로 30만원 좀 넘게 구입했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시가로 구입 당시에 게코 도마뱀이 많이 나올 경우에는 입양 가격이 내려갑니다. 특히 개인적인 거래도 상황에 따라 약간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 베이비 게코 도마뱀이 성체보다 싸고 수컷보다는 암컷이 비쌉니다.
베이비가 싼 이유 중에 하나는 키우기가 쉽지만 그래도 정성을 들여야 하고 어린 게코는 성별을 알 수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나중에 크면서 성기 변화로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입양했던 두 마리 게코 다 어릴 때 입양했고 그 당시에는 성별을 몰랐는데 안타깝게도 크면서 둘 다 수컷이었습니다.
- 희귀성, 혈통성: 희귀한 모프와 부모 모프와 혈통에 따라 달라집니다.
- 모프의 무늬의 퀄리티: 무늬가 선명할수록 가격이 높고 독특할 수록 높습니다.
- 개체의 건강 상태: 건강하고 먹이를 잘 먹을 수록 가격이 높고 활발하면 더욱 가격이 높습니다.
- 시장의 수요와 공급: 게코 도마뱀 수요가 많고 공급이 적을수록 가격이 상승합니다. 일명 시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3크레스티드 게코 입양하는 법
게코를 입양하는 방법으로는 앞에서 설명했듯이 전문 파충류샵에서 구입하는 방법과 개인과의 거래 그리고 택배배송도 종종 거래로 나오고 있습니다.
- 전문 파충류 매장에서 분양받기: 전문성이 높아 궁금한 점등을 물어보고 입약할 수 있고 개체의 건강상태 등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매장마다 서비스로 몇 번 동안 대신 관리해줍니다. 예를 들면 여행을 가거나 출장시에 매장에 맡길 수 있는 일종의 호텔서비스 입니다. 하지만 개인간 거래보다는 비쌉니다.
- 개인간 분양: 대체로 싸면 가격제시도 할 수 있다. 개체 상태는 완전 보장되지 않습니다.
- 택배로 분양받기– 당근이나 중고거래에서 올라온 것을 본 적이 있는데 멀 경우가 많습니다. 택배 배송이나 멀 경우에는 고속버스로 실어준다고 하지만 스트레스로 꼬리를 스스로 자르거나 죽을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레스티드 게코 도마뱀 키우기 전 고려할 상황
게코 반려 도마뱀 기르기 위한 환경
이전 블로그 글에서도 말했듯이 독특한 외모와 다른 도마뱀에 비해 난이도가 낮아 까다롭지 않아 최근 많은 사람들에게 귀여움을 받고 있습니다. 크레스티드 게코는 적절한 사육환경과 관리만 제공을 잘 해 준다면 수명이 10년이 넘어 함께 반려 도마뱀으로 건강한 삶을 같이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게코 도마뱀은 뉴칼레노니아 남부에서 살아왔습니다. 이 곳은 고온다습해서 열대우림지역으로 이를 통해 쉽게 생각하면 작은 숲처럼 조성해 주면 됩니다.
또한 게코에게는 사육장 이외의 환경도 매우 중요합니다. 우선 모프나 가격 등을 고려해서 데려왔다면 게코 집인 사육장은 집에 어느 부분에 놓을 위치도 미리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게코에 따라 예민한 성격이라면 환경에 따라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입니다.
사육장 놓을 위치를 고를 때 시끄러운 곳은 피해야 합니다. TV주변이나 세탁실, 주방은 게코 도마뱀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이것 말고도 제일 중요한 것은 온도와 습도를 알맞게 해 주어야 합니다.
- 적정온도: 24~26℃가 제일 좋으며 21~28℃정도는 유지해야 게코가 체온이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다이소에는 습도와 온도계가 같이 나와있는 것을 싸게 구입해서 주변 온도와 습도를 체크하고 있습니다.
- 적정습도: 60~80% 정도가 적당합니다. 그래서 습도가 낮지 않도록 습도계로 확인하고 습도가 낮을 경우에는 아침, 저녁으로 분무기로 사육장에 뿌려주어서 습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 어둡고 그늘진 곳– 게코 도마뱀 습성이 밝은 곳 보다는 그늘진 곳을 좋아하고 햇빛이 바로 내리쬐거나 직사광선이 없는 곳을 선호합니다. 야행성 동물로 밤낮을 구별해 주기 위해 은은한 간조 조명을 사용하여 밤낮을 구분하여 밝기를 조절해 주면 좋습니다.
크레스티드 게코 사육장
반려 도마뱀을 입약하기 전에 미리 사육장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도 구매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궁금증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사육장을 미리 사시면 좋은데 저는 그 과정에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적절한 사육장과 종류
- 세로가 긴 사육장: 게코 도마뱀은 위로 올라가는 것을 좋아해서 가로길이보다 세로길이가 긴 사육장이 좋습니다.
- 공기가 잘 통하는 사육장:숨을 잘 쉴 수 있도록 구멍이 많아서 쉼 쉬기 편한 사육장
- 게코 크기에 맞는 사육장
- 베이비 크레스티드 게코 : 20x20x30이나 조금 작은 사육장이 좋고 만약 성장하다면 더 큰 사육장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어른 크레스티드 게코: 30x30x45정도는 되야 하고 넓은 45x45x60cm 사이즈면 더욱 좋습니다.
사육장 종류는 재질에 따라 아크릴과 엑소테라, 렉사, 적재형 사육장이 있습니다.
- 아크릴 사육장: 우리가 반려 도마뱀 히렌이가 살고 있는 집으로 위 사진처럼 아크릴도 되어 있어 4방으로 다 볼 수 있고 가볍습니다. 가격도 몇 년 정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리 비싼편은 아닙니다.
- 렉사 사육장: 여러 마리를 키울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육장 하나의 크기는 적은 편이비다. 가격도 많이 비싸지는 않습니다. 쓰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적재형 사육장: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 싸기 때문에 부담이 적고 외관상 이쁜편은 아니면 가로길이가 길어서 게코 도마뱀 습성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엑소테라 사육장: 내구성이 뛰어나 재질로 만들어지고 방수 처리가 된 바닥으로 관리가 편리합니다. 따라서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숨구멍이 많고 외관적으로나 세로로 길어서 많이 사용하는 사육장입니다. 크기도 적당하기 때문에 게코에게는 제일 좋은 사육장입니다.
사육장 바닥재
사육장 바닥에 가는 것으로 바닥재도 종류가 많습니다. 그래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키친타올과 펠트지 바트가 있습니다.
- 키친 타올: 게코가 오줌이나 똥을 치울때 쉽게 치울 수 있어 가장 선호하는 바닥재입니다. 특히 주방에서도 사용가능하고 구입하기도 좋습니다.
- 펠트지: 펠트지도 초보자가 사용하기 좋습니다.
- 바크나 코코피트: 똥 정도만 치워주면 오래 사용할 수 있지만 임팩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루바망을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 임팩션: 소화되지 못한 물질을 먹었을 때 장이 막히는 증상
사육장 구조물
사육장에 넣는 물건을 구조물이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게코 집안을 꾸미는 것입니다. 구조물은 필수 구조물과 선택 구조물이 있습니다.
- 필수 구조물:게코 도마뱀 습성 상 필요한 구조물입니다.
- 코르크보드-탈피에 필요합니다.
- 사각벡업- 꼬리를 활용하는데 필요합니다.
- 은신처-어두운 걸 좋아하는 게코에게 필요합니다.
- 물그릇-습도 유지 및 물 공급에 필요합니다.
- 사육장에 있으면 좋은 구조물
- 습식 은신처-게코는 습한 환경을 좋아해서 들어가서 쉬거나 암컷이 알을 낳기 좋아하기 때문에 있으면 좋습니다.
- 인조 풀과 나뭇잎-작은 숲속의 자연과 유사한 만들어 안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온도계, 습도계-사육장 온도, 습도를 알기 위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