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가을 처럼 알레스기로 인한 결막염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희 아이도 눈이 약한지 결막염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처방전으로 싼 알러쿨점안액0.1%에 대해 알아봅니다. 알러쿨점안액0.1% 주요 성분인 아시타자노라스트와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사용법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알러쿨점안액0.1% – 알러지성 결막염 치료제
이 제품은 한미약품에서 나온 안약으로 알러지성 결막염 치료제에 특화된 안약입니다. 전문의약품으로 눈안과를 갔다온 후에 처방받는 점안액입니다.
결막염 증상은 눈에 끈적거리거나 붉게 충혈되거나 눈물이 많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결막염 증상중에서 그나마 이 안약은 알러지성 결막염 치료제입니다.
결막염 증상과 원인에 따른 분류
- 감염성 결막염: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생김
- 자극성 결막염: 샴푸나 손눈썹, 염소 소독수, 눈을 문지르는 행동 등에 의한 자극성 결막염
- 알러지성 결막염: 꽃가루나 집먼지니드기와 같은 알러지성 결막염으로 특정 알러지를 일으키는 원이에 접촉했을 발생합니다. 알러지성 결막염은 크게 4가지로 나눕니다.
- 계절성과 통년성 결막염: 대개, 풀, 잡초, 나무,꽃가루, 집먼지집진드기, 죽은 동물 피부 등이 원인으로 천식이나 알러지성 비염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발생합니다.
- 접촉성피부결막염: 안고용 점안제, 화장품, 화학물질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 거대 유두 결막염: 안과 수술 동안 눈의 인공보형물, 콘텐트렌즈 등의 원인으로 발생합니다.특히 하드 콘텐트렌즈(1%), 소프트 콘텐트렌즈(1~5%)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발생합니다.
- 자극성 결막염: 가장 원인이 매우 넓어서 일반적으로 샴푸나 수영장 물에 있는 염소소독수, 손눈썹이 지르는 경우, 흡연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결막염은 처음에는 한쪽 눈에서 충혈되지만 점차 다른 눈까지 번지면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눈 충혈(eye redness)-결막의 미세혈관에 염증이 생기면 점차 넓혀갈 때 나타나는 증상
- 분비물 증가: 결막 부위는 눈물을 생성하는 점액과 미세선을 만들어내는 세포가 수천개가 있는 이런 곳에 염증으로 더 많은 수분과 점액이 만들어집니다.
- 시야흐림, 눈꺼풀 딱지
- 눈의 통증, 눈에 무언가 들어가 있는 듯한 이물감
- 눈물의 증가
- 눈의 가려움
알레르기성 결막염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눈물이 많이 나오는 불편함도 해소시켜주어 안과에 가면 아이들에게도 처방하는 안약입니다.
알러쿨점안액0.1% 성분 – 아시타자노라스트수화물 작용기전
이 안약의 주요성분은 아시타자노라스트수화물(Acitazanolast hydrate)입니다. 이 안약 용액 1ml당 아시타자노라스트수화물 1.08mg이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비만세포에서 히스타민이나 혈소판 활성화 인자 그리고 류코트리엔 등이 있어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이 나오지 못하도록 억제합니다.
- 히스타민: 스트레스 등 외부자극으로 우리 몸의 방어할 때 생기는 물질입니다. 상처가 난 곳이 붉게 부어오르며 통증을 느끼게되는 염증반응(inflammation)이 일어나게 하는 물질이다. 히스타민은 호염구,비만세포 등에서 분비한다 (위키백과)
- 혈소판 활성화 인자(PAF): 백혈구 기능, 혈소판 응집 및 탈과립, 염증 및 아나필락시스의 강력한 인지질 활성화제이다.(위키백과)
- 류코트리엔(LTB4, LTD4): 염증반응에 관여하는 물질로, 천식이나 알레르기 반응과 관련하여 염증반응ㅇ을 일으키는 물질입니다. 이 물질이 많이 생산되면 천식과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을 악화시키는데 이를 항류코트리엔제라고 합니다.
즉 간단히 얘기하면 비만세포에서 나오는 여러가지 염증 유발 물질이 나오지 못하도록 막아서 눈의 염증 반응을 감소시켜줍니다. 이렇게 염증 유발이 줄어들면 눈의 가려움증과 붉게 충혈 되는 증상이 줄어들기 때문에 눈이 더 편안해집니다.
알러쿨점안액0.1% 효능?
이 약물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로 급작스럽게 나타나는 급성 알레르기 예방 및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만약 알레르기에 민감하다며 미리 계절과 상황에 따라서 예방 차원에서 점안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안약은 아래와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 알레르기에 의한 눈의 가려움을 줄여줍니다.
- 결막이 붉게 충혈되는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 눈과 주위가 부어오르는 것을 줄여줍니다.
- 눈물이 많이 나오는 것을 완화하여 줍니다.
알러쿨점안액 다래끼 효과 여부?
결론부터 말하자면 다래끼(맥립종)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다래끼는 세균성 염증에 속하기 때문에 알레르기성 결막염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는 이 안약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주요 성분인 아시타자노라스트수화물도 비만세포에서 나오는 염증 물질을 막아주면서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래끼같은 감염성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어째면 사용할 경우에 증상이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다래끼는 세균을 죽일 수 있는 항생제 치료에 맞는 처방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알러쿨점안액0.1% 사용법 및 주의사항
점안하기 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하루 4번 정도로 1회 1~2방울씩 눈에 점안합니다. 아침, 점심, 저녁, 취침 전으로 4회 혹은 증상에 따라 횟수를 조절합니다. 그리고 사용 후에는 눈을 비비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안약을 2주 이상 사용한 후에는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의사와 다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렌즈를 착용하고 있다면 안약 점안 전에 렌즈를 먼저 제거한 후 사용합니다. 그리고 점안 후에는 최소한 15분 있다가 렌즈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임산부와 수유부는 안전성이 고려되지 않아서 투약하지 말아야 합니다. 안약 점안 후에 일시적으로 시야가 흐려지기도 해서 운전이나 기계조작은 하지 않습니다.
다른 안약과 동시에 점안 할 경우는 각 안약 점안 간격이 최소한 5분 이상 두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알러쿨점안액0.1% 부작용
이 안약의 부작용은 거의 미미한 수준입니다. 중대한 부작용이 아직 보고 되지 않았고 혹시 심각한 부작용이 계속된다면 즉시 중단하시고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약간의 눈의 따가움과 불편함
- 눈물이 많이 나옴
- 눈의 통증(드물게 발생)
- 눈꺼풀 부종, 눈꺼풀 피부염 포함 (드물게 발생)
- 결막 충혈 (드물게 발생)
알러쿨점안액0.1% 후기
저의 아이도 그렇게 다른 분들도 대부분 알러지성 결막염에는 효과가 많이 완화도되고 좋았습니다. 그리고 아이도 점안 후에 눈에는 자극이 되지 않는지 편안하게 놀았습니다.
그리고 4번 하는게 번거롭다는 의견도 있고 초기 사용때 약간의 따가움도 느꼈다고 후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