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숙소-흑석산자연휴양림 모든것: 예약 ,가격,배치도, 풍경, 숙소 등 후기

목포여행을 하기 위해 숙소를 정하기 위해 알아보는데 자주 애용하는 자연휴양림을 알아보게되었습니다. 목포와도 가깝고 숙소가 너무 좋고 흑석산자연휴양림을 소개합니다. 숙소를 예약하는 법과 요금 그리고 B동 숙소 내부 등 후기를 알아봅니다.

흑석산자연휴양림 소개

이 일명 해남의 수문장 역할을 하는 명산인 흑석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흑석산의 가학산으로 불렸는데 그 이유는 험난한 바위산과 철쭉밭이 아름답다는 의미에서 불리었다고 합니다. 소사나무 군락이 우리나라에서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다들 후기를 보면 조용히 쉬기 좋은 곳이고 산책로가 잘 되어있다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흑석산자연휴양림-풍경-자연휴양림제공
  • 위치: 전라남도 해남군 계곡면 산골길 306m (흑석산 650.3m 위치)
  • 시설: 호수 2, 물놀이장, 다목적관, 치유센타, 유아숲체험관 등
흑석산자연휴양림-시설-사진1

흑석산자연휴양림 예약 방법

휴양림들을 보면 바다를 배경하는 하는 석모도 자연휴양림이나 산에 둘러쌓인 휴양림이 있는데 흑석산자연휴얄림은 흑석산 배경으로 둘러 쌓여있고 무엇보다도 숙소와 숙소시설이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숙박시설 대비 가격이 매우 좋다는 점입니다. 이 흑석산자연휴양림은 성수기(7월 15일~8월 24일)나 주말에 예약하기가 비교적 어렵습니다.

  • 성수기 :7월 15일~8월 24일.(이 기간에는 평일에도 주말요금이 적용됩니다)
  • 주중:월요일~목요일, 일요일
  • 주말:금요일, 토요일, 법정공휴일 전날

예약일 1일 기준으로 해서 숙소객실과 야영장 5까지 예약이 가능하고 최대 3박 4일까지만 예약이 가능합니다.

  • 정기 휴관일:매주 화요일입니다.
  • 입실시간: 오후 14시 ~22
  • 퇴실시간: 다음날 오전 11시

숙소 예약을 하기 위해서는 흑석산자연휴양림 홈피 (ttps://www.foresttrip.go.kr)에 들어가서 예약을 하면 됩니다.

흑석산자연휴양림 예약-사이트

자연 휴양림 홈피에 들어가서 남해지역의 흑석산자연휴양림을 선택하면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1. 우선 회원가입을 제일 먼저한 후에 상품유형선택을 클릭한 후에 원하는 유형을 선택합니다. 숙소형태를 간단히 설명하면 숲속의 집은 단독숙소이고 자연휴양림은 하나의 큰 건물에 있는 방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휴양림은 야영도 가능한 곳으로 원하시면 야영테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 그런 후에 숙소를 이용한 입실과 퇴실 그리고 숙박 인원을 체크하면 숙박이 가능한 곳을 알려줍니다.

위의 방법으로 만약에 숙소가 없다면 날짜가 아직 확정되지 않는다면 월별숙소예약 상황에서 숙박이 가능한 요일을 알 수 있고 만약 취소가 될 경우 예약을 할 수 있는 대기방도 보여줍니다. 대기를 우선 걸어놓고 만약 취소가 나왔다면 카톡 알림으로 예약이 가능함을 알려줍니다.

흑석산자연휴양림 우선 예약

이 휴양림은 우선예약을 할 수 있는 정책을 펴고 있는 휴양림입니다. 대상 월에 산림복지바우처를 사용 가능한 곳과 지역주민에게는 숙소 몇 동을 우선 예약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항상 예약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아래 표처럼 예약기간에 가능합니다.

흑선산자연휴양림 우선 예약 정책
  • 산림복지바우처: 산림복지 바우처 카드 소지자로 산림복지 소외자에게 이용 기회를 주기 위함입니다.
  • 지역주민우선예약: 지자체 조례에 따라 지역주민이 우선적으로 이용하게 하는 것이며 주민등록상에 기재된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만 신청 가능합니다.

우선 예약기간에는 위 대상 월에 대해 우선예약대상자가 아닌 경우에는 예약이 되지 않습니다.

흑석산자연휴양림 숙소 안내(숲속의 집 VS 휴양관VS 야영데크)

숙소는 숲속의 집과 휴양관, 그리고 야영데크를 선택하여 숙소를 정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숲속으리 집은 독채 집이고 휴양관은 건물에 있는 방들을 에약하는 것입니다.

특히 숙소가 다른 자연휴양림에 없는 2인실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특이하게도 4인실 2개 뿐이고 그 외에는 6인실, 8인실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흑석산자연휴양림 숙소 안내

그리고 숙소도 모양이 매우 특이하고 다양합니다. 저희 숙소처럼 B-3다락이 있는 숙소도 있을 정도로 형태가 매우 다양합니다. 위 사진처럼 자연휴양림 메뉴에서 상세보기를 누르면 방의 모양이나 여러가지 정보가 나옵니다.

또한 숲속의 집 C동은 아래 배치도를 보면 알겠지만 떨어져 있어서 조용하고 편안하게 쉴 수 있습니다.

흑석산자연휴양림 숙소 안내-숲속의 집 B-3 떡갈나무-상세정보
흑석산자연휴양림: 숲속의 집 B-3 떡갈나무-상세정보

흑석산자연휴양림 이용요금 (주차요금)

숙소형태에 따라 크기에 따라 이용료가 많이 다릅니다. 이 휴양림은 입장료와 주차료가 있습니다. 단 숙소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차량 수와 관계없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흑석산자연휴양림 이용요금
  • 입장료: 개인 1,000원, 청소년 및 군인 600, 어린이 500원 /단체 800원
  • 주차비: 1일 기준 중소형 차량 3,000원/ 대형차량 5,000원
  • 숙소요금: 2인실 60,000부터 10인실 220,000원
  • 야영데크; 20,000원~30,000
  • 할인이 가능한 서류: 지역주민 신분증, 장애인복지카드, 다자녀(가족관계증명서)이 필요합니다.

또한 아영장데크를 이용할 때에 야영시의 전기 및 온수 시설도 무료입니다. 바베큐는 지정된 장소에서 가능하고 산불조심기간에는 바베큐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 산불조심기간: 24년 11월 01일~12월15일

특히 숙소가 다른 자연휴양림에 없는 2인실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특이하게도 4인실 2개 뿐이고 그 외에는 6인실, 8인실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모든 자연휴양림 이용시에는 공통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화장실 안에는 비누를 제외한 세면 도구(칫솔, 치약, 수건, 샴푸 등)는 제공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진은 배치도입니다. A동은 나란히 쭈욱 이어져 있고 그 뒷 부분에 B동 그 외에 여러 시설이 있습니다.

흑석산자연휴양림 배치도
흑석산자연휴양림-배치도

흑석산자연휴양림 – 숲속의 집 B동 떡갈나무

저희가 묵은 숙소는 숲속의 집 B동 떡갈나무입니다. 이 숙소를 정한 이유는 저희 초등 딸이 다락이 있는 2층을 좋아해서 B동 유일하게 다락이 있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흑석산자연휴양림 배치도-예약 확인

이 휴양림 주변은 산책하면서 힐링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계곡에서 물놀이를 할 수 있는 곳이 있다는 것을 갔다와서 알게되었습니다. 전혀 몰라서 가 보지도 못했습니다.

미리 알아봤어야 하는데 목포에서 가깝고 숙소는 넓고 그리고 다락이 있는 곳에만 신경이 쓰여서 물놀이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계곡이 있다는 것을 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흑석산자연휴양림-풍경1
흑석산자연휴양림-풍경

주변에는 물놀이 계곡말고도 산책할 수 있는 데크길도 있고 유아숲체험과 놀이터 그리고 정원광장이 있어서 아이들과 잘 지낼수 있는 곳입니다.

흑석산자연휴양림-숲속의 집- B동 풍경
흑석산자연휴양림-숲속의 집- B동 풍경

저희가 예약산 숙소인 B동 입구입니다. 전체적으로는 약간 특이한 집도 있지만 B-3동은 세모 모양으로 생소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6인실 답게 생각보다 많이 컸습니다. 그리고 주차도 바로 숙소 옆에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목포 숙소-흑석산자연휴양림 모든것: 예약 ,가격,배치도, 풍경, 숙소 등 후기 2

밖에는 여름에 나와 있을 수 있는 데크와 의자가 있었고 숙소 안에는 큰 티비와 식탁과 의자 그리고 깔끔한 주방과 침대 그리고 무엇보다도 다락방은 20명이 잘 수 있을 정도로 무척 커서 놀랐습니다.

목포 숙소-흑석산자연휴양림 모든것: 예약 ,가격,배치도, 풍경, 숙소 등 후기 3

역시 우리 딸은 다락에서 하룻밤을 보냈습니다. 아직 추운 날씨는 아니였지만 겨울에 많은 양의 따뜻한 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물을 데울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정시간동안 사용을 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목포 숙소-흑석산자연휴양림 모든것: 예약 ,가격,배치도, 풍경, 숙소 등 후기 4

이 휴양림 숙박 안에는 각 객실마다 실내 물품 목록과 주방 물품 목록 이불이나 베게는 물론이고 실외물품 목록이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와 커피포트, 청소기까지 있고 무엇보다도 크기와 깨끗함이 정말 맘에 들었습니다. 자연휴양림에서 보기 힘든 침대도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숙소 만족은 100%이고 더불어 자연속의 힐링과 산책길은 덤이었던 곳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