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 멈추는 법 – 맘 카페 알려주는 정보 팁

요즘 독감과 페렴, 코로나19, 그리고 일반적인 인후염 등 정말 여러 질병들로 인해서 증상들은 호전되었지만 마른 기침이 계속되고 특히 밤에 심해지면서 가슴 통증까지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기침을 오래 하면 엄마들이 걱정으로 맘 카페에서 알려주는 팁 등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기침은 왜 하는가?

기침은 우리가 알다시피 스스로 조절할 수 없는 반사행동으로 폐나 기도에 오염물질(연기, 먼지, 이물질) 이 들어갔거나 위산, 가래나 콧물 등이 내부에 들어 왔을 때 몸은 본능적으로 기도 확보를 위해 기침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어떤 경로로 유해물질 등이 기도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는 방어기재로서 몸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가래와 같은 분비물이나 해로운 물질로부터 기도를 항상 깨끗하게 하기 위한 기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특히 요즘 독감이나 중국 폐렴, 코로나 19, 인후염 등 여러가지 질병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저도 최근에 독감 환자들과 접촉하였으나 독감은 아니고 단순한 감기여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는데 다른 목 아픔, 미열 등은 괜찮아졌는데 마른 기침은 잠잠하다가 한번 하게 되면 계속하게 되고 특히 저녁에 심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밤에 기침이 심해지는 이유는 밤이 되면 우리 몸은 잠을 자기 위해 몸의 긴장을 완화합니다. 자는 동안 우리 몸은 몸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더 예민해지는데 호흡기 질환 환자가 있다면 바이러스나 세균 등 침입자와 우리 몸 면역체계가 싸우면서 기침증상이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가슴통증: 기침이 길어지면 가슴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기침을 과도하게 되어 복근에 근육통이 생겼거나 가슴에 찌릿한 통증도 느낄 수 있다.

기침이 계속하니 가슴 통증도 약간 느끼는 것 같고 사람들과 있을 때는 마스크를 썼지만 신경이 쓰이고 특히 어린 자녀들이 계속 기침을 하면 불안하기도 맘이 아파서 여러가지 해결책을 찾습니다.

단, 여기서 기침이 자주 나와 저처럼 신경이 쓰인다고 억지로 참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무작정 참는 것보다는 기침이 나올 때 자연스럽게 하고 왜 기침이 계속 나오는 원인을 찾고 치료하는 방향이 좋다고 합니다.

만성기침을 하게 되면 가슴 통증까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병원을 꼭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침을 멈추는 법?

1)기침을 하는 원인 파악-질병

마른기침: 천신. 비염, 역류성 식도염 같은 질환으로 인한 경우입니다.

특히 천식은 우리 친언니가 미세먼지가 안 좋은 날은 거의 집안에 나가지 않을 정도로 기침을 유발하고 계속 끊임없이 기침을 하게 해서 환자에게 큰 고통을 주기도 합니다. 천식은 기관지의 염증 때문에 기도가 심하게 좁아져서 기침은 물론 천명음, 호흡곤란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폐렴, 결핵, 폐암, 폐농양만성폐쇄성질환등: 기관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폐에 병이 생겼을 경우에 기침을 하게 된다. 최근에 중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의 주요 증상이 기침이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엑스레이를 찍어서 폐에 관련된 질병을 찾아 기침 유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감기도 아닌데 기침을 2주 이상 할 경우에는 결핵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 결핵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이므로 이 점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특히 밤에 누울 때 기침이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속쓰림과 가슴통증, 기침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고혈압 억제제:고혈압 억제제 치료제인 ACE는 부작용으로 기침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독감: 제가 아는 지인의 아이는 계속해서 기침이 멈추지 않아 힘들어했는데 초기에는 독감 판정을 받지 못했지만 기침이 계속 멈추지 않아 병원에 진료 받으니 바로 독감 판정을 받았습니다. 특히 고열과 기침을 동반하면 독감 판정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2)기침을 멈추는 방법 – 맘 까페에서 알려주는 팁

사례1) 편도선염으로 진단받고 항생제를 먹은 후에 편도선은 많이 가라 앉았는데 낮은 물론 밤에도 기침 때문에 잠을 자지 못해서 힘들어서 기침 멈추는 방법 없나요?

1) 생강차에 꿀 타서 마시니깐 기침이 좀 덜 한 것 같습니다.

2) 커피머신에 옆에 두고 따뜻한 물을 계속 마셨더니 괜찮아졌어요.

3) 편도선염 진단 받고 처방약 먹어도 계속 기침이 나와서 엑스레이 찍었더니 결핵이라고 하더라구요. 만약 폐사진도 정상이라고 판명되면 역류성 식도염도 알아보세요


사례2)기관지염으로 기침이 한 달째 하고 있습니다. 기침을 좀 심하게 하면 옆구리 옆 쪽이나 갈비뼈 아래 통증이 점점 심해지고 있어서 병원에 가봐야 하는데 걱정입니다.

1) 병원에 가보세요. 저도 기침이 심해지고 가슴통증이 와서 엑스레이 찍어보고 난리가 났는데 다시 처방약 먹고 물도 자주 마시고 하니 좀 시간이 좀 나아지긴 했습니다. 갈비뼈에 금이 가기도 한다고 하네요.

2) 기침이 심해져서 근육통일 수 있다고 해서 진통제 처방 받았어요.


사례3)아기 감기에 걸렸는데 기침이 너무 심해서 밤에 잠을 잘 못 자네요.

1)집에서 가습기 틀어주고 호일밴드 해서 가운데 손가락에 붙여주세요.

호일밴드: 아기 마른 기침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요즘 엄마들 사이에서 유행한다고 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대일밴드와 호일만 있으면 된다고 합니다. 대일밴드 중앙 하얀 거즈부분에 거즈보다 조금 크게 호일일 잘라서 붙이고 아이의 가운데 손가락에 붙여주면 된다고 합니다.

기침멈추는법-호일밴드

호일밴드 원리: 민간요법은 오래된 방법인데 한의학에서 사람의 손과 발에 있는 혈자리에 수치침으로 뜸을 올리는 원리로 기관지 혈자리가 바로 손가락 가운데라고 합니다. 가운데 손가락 첫 마디는 코 부분이고 두 번째 마디 시작이 기관지라고 합니다. 해본 사람들은 조금씩 천천히 좋아지는 느낌이라고 했는데 이것도 확실치 않으므로 맹신은 금물입니다.

2)저희 아이도 기침이 심해지고 밤마다 토해서 소아과 말고 이비인후과 갔더니 부비동염이라고 약처방 받았습니다.

3)계속 기침을 하면 독감검사 받아보시기를 권합니다.

4)저희 아이도 같은 증상으로 검사했는데 독감은 음성이고 엑스레이찍으니 기관지염이어서 약을 바꿔서 먹으니 좋아지고 있습니다. 집에 네블라이저 기계가 있어서 약 처방 받아서 수시로 해 주니 기침도 많이 나아졌습니다.

5)병원에서 기침 패치랑 네블라이져 처방 받으면 그나마 효과가 있는 듯 합니다.

6)의학적 근거는 없지만 아기가 토하고 기침할 때 양파 반개 +레몬 반개를 갈아서 꿀과 타먹었더니 기침증상이 가라앉았어요. 양파는 익히지 않고 생으로 갈아서 체에 받여 뜨거운 물에 꿀을 타고 좀 식혀서 먹였습니다.


3)기침을 멈추는 방법 – 일상생활에서 꿀팁

여기에 꿀팁은 일단 병원 진료와는 다른 일상생활 속에서 해 보면 좋은 방법들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기침이 몇 주가 지나도 계속 하거나 쌕쌕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다시 병원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가) 밤에 기침이 심하면 – 먼저 따뜻한 물을 많이 마십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꿀 섭취가 도움을 많이 줍니다. 꿀은 우리 목의 상기도 감염과 잦은 기침을 완화 시키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자기 전에 꿀을 1~2 숟가락을 따뜻한 물과 먹거나 그냥 먹으면 목구멍에 점액이 고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잘 때 베개 높이를 높이는 것도 기침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나)가습기를 틀어 놓는다– 40~50%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 유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환기를 자주 시켜주고 맛있게 먹고 난 귤을 실내에 놓아주면 습도 뿐만 아니라 향기도 덤으로 얻을 수 있다.

다)일정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감기와 기침이 나온다는 건 면역이 약해졌기 때문입니다. 특히 수면 부족과 불균형은 신체 리듬 뿐만아니라 면역력 저하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7~8시간의 숙면을 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라)기침이 나오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먹어준다.

: 열과 기침을 다스린다는 좋은 식품으로 폐를 보호합니다. 천식 혹은 기침 감기야 효과가 탁월하며 유해독소를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도라지: 쓴 맛이 이 도라지의 효능을 일깨워줍니다. 이 쓴맛은 도라지에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 때문으로 기침을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생무: 무는 소화 촉진과 목 안의 염증을 없애주고 우리 모의 기 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역활을 합니다. 또한 천식이나 만성적인 기관지염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생강차: 생강차의 특유한 매운맛은 진저롤이라는 성분으로 기침 멈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