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너무 머리숱이 많이 고민했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자고 일어나 베겟에 떨어진 머리숫자를 세기가 두려울 정도로 탈모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탈모약은 바르는 약과 먹는 약이 있는데 아보다트 탈모약의 부작용과 가격, 카피약 그리고 직구에 대해 알아봅니다.
아보다트 (두타스테리드)?
이 제품은 남성 전용 탈모치료제 입니다. 말 그대로 여성에게는 매우 좋지 않는 약입니다. 탈모약으로는 먹는 미녹시딜이 있고 머리 두피에 바르는 로게인폼 제품이 있습니다.
아보다트는 먹는 탈모약으로 의약품으로 아보타드연질캡슐 0.5mg 제품이 있습니다.
그리고 두타스테리드는 이 약에 주요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남성탈모의 주번인 남성호르몬 DHT를 억제하여 탈모를 예방해줍니다. 전문적으로 성명하자면 남성호르몬 테스토테론을 다이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으로 바뀌게 하는 5알파 환원효소를 억제합니다.
- DHT: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약자로 탈모를 일으키는 주범입니다.
5알파 환원효소는 남성의 나이가 들어 노화가 진행되면 자연적으로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 농도가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한 효소입니다. 즉 앞에서도 언급했듯이테스토테론을 다이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으로 바꿉니다. 이렇게 바뀐 DHT는 기존 테스토스테론보다 강력해서 부족한 테스토스테론에 의한 남성의 문제를 해결하기지만 단점으로는 머리에서 머리카락은 빠지게 합니다.
- 테스토스텔론: 정상적인 남성 수치는 300ng/ml 이상입니다. 40세 이후부터 감소합니다.
- 성기능조절, 근육 및 뼈 건강, 체지방 조절, 정신건강 등에 관여합니다.
남성들의 탈모유형인 안드로겐성 탈모원인이 바로 DHT 농도가 높아지면서 발생합니다. 또한 이 DHT는 전립선에 영향을 주어 전립성 비대증과 소변줄기가 약해지게 합니다. 또한 절박뇨(갑자기 소변이 마려운 증상)과 빈뇨(자주 소변을 넣는 증상)도 나타납니다. .
프로페시아 vs 아보다트 비교
피나스테리드는 최초의 남성 탈모치료입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이 약의 효능도 안드로겐 탈모에 효과가 좋으며 DHT억제제인 5알파 환원효소를 억제합니다.
다만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는 1형과 2형이 있습니다. 피나스테리드는 2형만 차단해주고 두타스테리드는 1형과 2형 모두를 억제해주기 때문에 두타스테리드가 더 강력한 효과는 보입니다. 따라서 병원에서 피나스테리드에 효과를 보이지 않는 환자에게 처방을 내리는 약이기도 합니다.
다만 미국 FDA 승인은 받지 못하고 한국과 일본에서만 승인을 받은 약입니다. 반면 피나스테리드는 FDA 승인을 받았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가격면에서 프로페시아는 1정에 대략 1,700원으로 한 달 기준 5만원 선이고 아보다트는 한달 기준 3만원~3만 5천원 정도 합니다.
아보다트연질캡술 0.5 mg
이제품은 우리나라에서 탈모약으로 대표되는약으로 출시되었으면 입으로 먹는 경구약입니다. 전문의약품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 처방전이 있어야 구매할 수 있는 약입니다.
정확하게 아보다트연질캡술0.5mg로 위에서 설명한 두타스테리드 함유량이 0.5mg가 들어가 있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이 제품은 남성 안드로겐성 탈모의 주범인 DHT 농도를 낮추어 탈모효과는 물론 전립비대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 제품도 다른 약처럼 원래는 전립선 비대증 치료약으로 개발되었다가 탈모에도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전문 탈모약으로도 알려졌습니다.
DHT 농도를 90%까지 줄여 머리카락 수를 늘리면 꾸준하게 복용하면 3개월~8개월까지 개인 차이를 두고 탈모 치료 효과를 보입니다.
아보다트연질캡술 효능
- 양성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 및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관련 수술의 필요성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 급성 요저류의 위험성 감소시켜줍니다.
- 요저류: 방광안에 많은 소변이 있으나 스스로 배출할 수 없는 증상입니다.
- 성인 남성(만18~50세)의 남성형 탈모(androgenetic alopecia)의 치료
해당 업체에 따르면 일본 남성 25세~50세 남성으로 52주간 복용한 결과, 직경 직경 30μm 이상의 경모 수와 비-연모 수가 모두 증가는 물론 남성의 정수리와 앞 이마에도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한국 남성 712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두타스테리드의 시판 후 조사(PMS)에서도 204.7일의 평균 관찰기간 동안 332명 환자의 유효성을 평가한 결과, 78.6%(261명)가 두타스테리드 복용 후 증상이 개선됐다. 성기능 이상반응 발생율은 1% 전후로 나타났다.
아보다트연질캡슐 복용법
복용법은 식사와 상관없이 1일 1회 1캡슐을 먹는 것입니다. 1캡슐을 용량이 0.5mg이므로 하루에 복용량입니다. 다만 내용물이 구강에 노출되면 구강인두점막에 자극을 줍니다. 따라서 캡슐 자체를 삼켜서 먹어야지 마음대로 씹거나 쪼개서 먹으면 안 됩니다.
아보다트 주의사항과 여성
결론적으로 여성에게는 안 좋다는 것입니다. 제품설명서에도 아래와 같은 사람들에게 투여하지 않습니다.
특히 임산부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들에게는 이 약품이 피부에 접촉하게 된다면 바로 씻어야 할 정도로 좋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여성에게 노출이나 피부 등으로 흡수될 경우에는 태아기형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소아도 마찬가지로 피부에 노출되었을 경우 물과 비누로 바로 씻어내야 합니다.
- 여성(특히 임산부와 가임기 여성)
- 18세 미만의 소아
- 이 약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
또한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성인 남성도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아보다트 부작용
이 제품은 부작용 또한 5알파 환원효소 억제 작용으로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남성의 성기능 부작용입니다. 남성호르몬에 의한 성적욕구와 반응을 억제됩니다.
5알파 환원효소로 인해 DHT가 나타나야하는데 이것을 막으므로서 남성호르몬이 줄어들게 되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 성적 욕망이 줄어듭니다.
- 성적 반응도 줄어듭니다.
- 여유증도 생길 수 있습니다. 성호르몬 불균형으로 나타납니다.
- 여유증: 여성형 유방으로 원래 몸무게가 많거나 지방조직이 많은 분들에게 나타납니다.
- 불임 위험성도 증가됩니다.
- 전립선암 발생이 늘어납니다.
- 우울증과 자살충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쉐딩현상-치료 초기에 머리가 더 잘 빠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보다트 가격
제품 가격도 역시 약국마다 다릅니다. 평균 한달이면 30일 복용을 한다고 하면 평균 3만원~3만5천원 정도 합니다.
매일 꾸준히 몇 달 동안 복용해야 한다면 가격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나만의 닥터에서 주변에 착한 가격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최저가 병원도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나만의 닥터‘ 앱 다운합니다. – 구글 플레이랑 앱스토어에 ‘나만의 닥터”를 검색 후 앱을 다운받습니다.
- 나만의 닥터 탈모 메뉴를 눌러줍니다.
- 진료비를 저렴한 병원을 가격순으로 보고 최저가격으로 선택합니다.
- 그런 후에 진료 예약을 합니다. 예약할 때 기본적인 건강과 현재 상태와 증상 등의 문진표를 작성합니다.
- 진료 전화가 오면 진료 받고 결제를 합니다. – 예약한 시간에 의사와 화상 통화를 하는데 진료결과 적절하다고 판단하면 전자 처방전을 발급해 줍니다.
- 착한가격 약국 메뉴를 찾아 최저가 약국 선택합니다. 나만의닥터 앱에서는 착한가격을 알려줍니다.
또한 성지라고 불리는 약국을 방문하면 좀 더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종로의 온유약국과 보령약국 등입니다. 이곳은 탈모약은 물론 다른 약들도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구를 통해 싸게 구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라무몰이나 허브밍들이 있지만 신뢰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본인의 결정이 중요합니다.
아보다트 카피약
카피약은 성분은 두타스테리드 이지만 첨가제가 다른 탈모약 제품을 말합니다. 탈모제품은 하루 이틀에 효과가 나는 것이 아니라 짧게는 3개월 길게는 8개월까지도 꾸준히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대표적인 카피약: 다모다트, 아다모, 두타모아, 두타윈
그런만큼 가격이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보다트연질캡술을 1달 분량 가격은 3만원으로 치면 6개월 복용하려면 18만원이 듭니다. 그리고 탈모는 유지될려면 꾸준히 먹어야 하기 때문에 카피약으로 동일한 효과를 보면서 가격부담을 덜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다모다트약은 동일한 성분으로 유사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면서 가격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물론 흡수율이나 분해 속도 등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원조인 아보다트를 우선 구매한 후에 효과나 부작용이 덜 받는다면 의사와 상담 후 다모다트약 등으로 바꿔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카피약을 선택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의 건강과 탈모 상태 그리고 약물 반응을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의사와 신중한 상담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약도 어떤 사람에게 잘 맞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부작용이 심각하게 날 수 있습니다.